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교과목소개

Home > 학과비전 및 교육과정 > 교과목소개
교과목소개
구분 교과목명 개 요
전공 이론 교육학개론
(Introduction to Education
본 교과를 통하여 교육과 교육학에 관한 기본 원리와 교육의 목적, 교육내용, 교육방법 등과 교육심리학, 교육사회학, 상담이론 등에 대한 기초지식을 함양하여 예비유아교사로서 교육에 관란 기본적 통찰력을 기르고자 한다.
교육심리
(Educational Psychology)
교육현장에서의 세세한 문제해결도 중요하지만 교육이라는 행위 자체가 인간과 교육적 현상의 본질에 대한 탐구가 전제되어야 올바른 방향으로 학생들을 지도할 수 있다. 인간과 교육의 본질적인 문제에 대한 고민을 이론적으로 고찰해보고 변화하는 기술과 사회현상 속에서 교육의 역할을 논한다. 발달이론, 교수-학습이론, 생활지도와 상담 등 교육심리학에 관한 기초지식과 이론들을 습득하여 예비 유아교사로 하여금 유아지도와 상담활동에 대한 체계적인 능력을 기른다.
교육과정
(Curriculum of Education)
교육과정 이론과 실제에 관한 지식을 알고, 무엇을, 어떻게, 왜 가르치고 배우는가에 대한 이론적 토대를 다진다. 예비교사로서 교육과정 이론과 실제에 관한 체계적 학습을 통해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실행하며, 그 과정 및 결과를 평가하기 위한 역량을 키운다.
교육사회
(Educational Sociology)
교육은 사회적 맥락 속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사회학적 탐구대상이 된다. 따라서 교육의 제문제를 사회학적인 접근에 의해 고찰하고 사회, 인간 그리고 교육 간의 상호관계와 작용을 올바르게 파악함으로써 교육에 관한 보다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이해력을 기른다.
교육철학 및 교육사
(Philosophy & History of Education)
본 교과목은 교육사적 흐름과 교육철학 사조의 변화과정을 고찰하여 현재 교육의 모습에 대한 역사적, 철학적 이해력을 길러 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도록 한다.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Educational Management and Administration)
본 교과목은 교육 현장에서 교수-학습 활동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물적·인적·재정적 자원을 적절하게 조성·지원·관리하도록 한다. 이에 교육행정 및 학교·학급행정의 기본 이론에 대한 강의와 사례 분석에 대한 발표 및 토론을 중심으로 예비 유아교사로서 교육현장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행정적인 업무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소양 특수교육학개론
및 지도법
(Child care & Education for Exceot ional Children)
학급 구성원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특수교육의 의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모든 학생에게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특수교육대상자의 특성과 교육 방법을 학습한다.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
(Prevention of School Violence and Understanding of Students)
학교폭력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고조되면서 유아기부터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학교현장에서 발생하고 있는 다양한 문제들의 원인과 유형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관심을 키우며, 교육현장에서 적절하고 실제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지도능력의 향상을 돕는다.
교직실무
(Teaching Practice)
유아교사로서 직무 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기 위하여 교사로서의 자기 이해, 교직윤리, 사회변화와 교육, 취업준비, 인간관계, 학급관리,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의 다양한 학사행정 관련 영역의 이론과 실무를 익힌다.
실습 교육봉사활동
(Educational Volunteer activity 1)
유치원 현장 참관 및 참여 수업을 통해 유치원의 교육 내용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적절하게 유아를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봉사활동2
(Educational Volunteer activity 2)
예비유아교사들이 유치원 현장의 실제 운영시간에 현장의 업무와 연계된 봉사를 함으로써 유치원 운영에 대한 역량을 강화한다.
학교현장실습
(Field Training)
4주간 참관, 부분 수업, 전일 수업 등 다양한 형태의 수업을 진행하며, 교육과정 운영 능력, 학급 운영 관리 능력, 유아 생활지도, 문서 관리 등 유아 교육 전반의 것을 익히며 교사로서 필요한 능력을 기른다.
교양 의사소통능력
(Communication ability)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글과 말을 읽고 들음으로써 다른 사람이 뜻한 바를 파악하고, 자기가 뜻한 바를 글과 말을 통해 정확하게 쓰거나 말하는 능력을 기른다.
인성과 소통
(Character and Communication)
본 교과목은 1학년 신입생을 대상으로 우리대학의 이념 및 교육 목표, 핵심역량 등 공동체를 소개하고 더불어 인성의 필수요소인 책임, 팀워크, 배려, 나눔, 봉사, 감사의 주제로 구성된 수업활동을 경험함으로써 바람직한 대학적응을 돕고 나아가 친사회적 행동 및 공동체 역량 함양을 증진시키기 위한 과목이다.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Emergency Care &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학교, 집, 야외에서 생명을 위협하는 위급한 상황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 부상자 또는 환자가 발생하였을 경우 즉각적으로 적절한 응급처치를 시행함으로써 환자의 고통 경감 및 생존율 증대를 위한 관련 필수 이론을 학습하고 실기 능력을 배양한다.
생태교육과 창의적사고
(Ecological Education & Creative Thinking)
본 교과를 통하여 생의 초기인 자연이라는 환경에서 자연 속에 있는 다양한 생명체를 존중하고 이와 협력하는 자연친화적인 삶의 방식이자 교육방법을 활용함으로써 건강한 인성을 갖춘 자연친화적인 인간으로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4차 산업혁명과 미래사회
(4th Industrial Revolution & Future Society)
현재 혹은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의 변화를 알고 분석하여 미래사회에 적응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 나아가 미래사회의 유아교육을 예측하고 맞이하는 능력을 기른다.
정보능력
(Intelligence capability)
업무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여 의미 있는 정보를 찾아낸다. 의미 있는 정보를 업무수행에 적절하도록 조직하고 조직된 정보를 관리하며 업무 수행에 정보를 활용한다. 이러한 제 과정에 컴퓨터를 사용하는 능력이다.
인성멘토링
(Character Mentoring)
본 교과목은 긍정심리학의 성격 강점을 바탕으로 개인 및 대인관계 발달, 학업발달, 진로발달 영역에서 인성 멘토링을 통해 성취해야 할 내용과 각 영역마다 해당 강점을 증진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되는 과목이다.
피아노와 음악의 이해
(Piano & Understand of Music)
학생 개인의 능력과 수준에 따라 다양한 연주 기능을 익히며 이를 기초로 유아교육 지도에 필요한 동요반주를 능숙하게 할 수 있도록 이론과 실기를 병행한다.
자기관리와 진로설계
(Self-management and career design)
본 교과목은 대학생활에 건강하게 적응하고 자기탐색과 전공 및 진로에 대한 이해를 넓혀 진로 목표를 설정하고 진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체계적인 진로 설계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목이다.
아동권리와 복지
(Child rights and welfare)
모든 영유아가 전인적 발달을 이루어 행복한 사회구성원으로서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유아교사가 될 수 있도록 아동권리와 복지의 개념 및 역할을 이해하고 관련 역량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내용을 심층적으로 다룬다. 또한 3분 스피치나 아동복지 관련 지역사회 기관의 프로그램 방문 및 조사 활동을 통해 생활주변의 차별이나 혐오 등 불편함을 주는 사안들에 좀 더 관심을 갖고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한다.
전공 유아교육론
(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의 이론을 처음 접하게 되는 학생들에게 유아교육과 관련된 전반적 영역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을 소개하기 위하여 유아교육의 개념 및 다양한 교육영역에 대한 내용, 유아교육기관의 유형 및 특성을 살펴봄으로써 학생들이 바람직한 유아교육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
아동영양학
(Nutrition in Infancy and Childhood)
영유아 시기의 신체, 생리, 기능적 특성을 이해하고 영유아기에 필요한 영양소, 영양섭취기준, 위생의 중요성, 건강문제(충치, 식품알러지, 영양부족 및 과체중과 비만 등) 등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활용 능력을 기른다.
아동미술
(Children's art)
영유아기 미술의 중요성과 발달단계 및 특징을 이해하고 창의적인 미술활동에 관한 다양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여 유아교육기관에서 미술 활동의 운영과 교사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기초적인 역량을 기른다.
영유아발달
(Infant development)
영유아기 발달에 대한 이론 및 각 발달영역별 주요 특성에 대한 이해를 추구하며, 행동관찰을 통해 영유아의 특성과 문제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영유아 발달에 대한 유아교육기관의 교사, 부모 등이 직면한 실제적 문제를 고찰하고 해결하는 경험을 갖는다.
창업을 위한 피아노
(Piano For Business)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수준을 고려하여 유아들을 교육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기본적인 동요와 율동에 관한 건반 악기의 연주와 반주 능력을 향상시킨다.
유아사회교육
(Social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주변인들과의 의미 있는 것을 공유하며 자신을 돌아보고 사회적 존재로서 조금씩 성장해가도록 반성적 고찰의 기회를 제공한다. 유아의 사회성 및 사회적 지식의 발달에 대한 이론과 현대적 동향을 살펴보고, 유아들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맞는 수준별 사회교육의 계획, 실행 및 평가방법을 학습하여 현장에 적용해 본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Observation and Behavior of Children)
아동관찰 및 행동에 대한 지식, 기술을 익혀 영유아를 관찰하여 정확한 정보를 얻고, 적절한 교육적 조치를 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예비유아교사들이 유아교육현장을 체험하고 분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영유아 의 행동관찰을 통해 영유아의 특성과 문제를 파악할 수 있으며 관찰을 통한 정보를 수집, 요약, 판단, 이후 교육적 조치까지 영유아지도에 필요한 사항을 도출하는 능력을 기른다.
유아음악교육
(Early Childhood Music Education)
예비 영유아교사로서 유아기 음악의 역할 및 중요성, 음악적 발달 이론을 학습하고 음악의 내용지식과 적절한 교수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다양한 영역의 음악 활동을 다양한 교수방법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한다.
아동문학교육
(Children's Literature Education)
유아문학의 정의와 중요성, 교육적 가치, 영유아 발달에 미치는 영향 등 전반적인 이론에 이해하며, 다양한 그림책을 읽고 문학적 접근에 알맞은 관련활동을 찾아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 영유아들에게 그림책 이외에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재미있고 흥미롭게 문학을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전달매체의 사용법을 알고 창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유아안전교육
(Safety Management for Young Children)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의 기본 개념 및 필요성을 이해하고,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에 따른 안전교육의 내용 및 방법을 익힘으로써 유아교육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상황에 대한 사전교육 및 사후대처방법을 학습한다.
유아과학교육
(Scienc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영유아 대상의 과학 활동 운영을 위한 유아과학교육의 이론적 기초를 이해하고, 과학적 탐구를 즐기며 알아가는 기쁨을 느끼고 교육의 내용 및 방법을 익혀 유아교육현장에 실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유아교육과정
(Curriculum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에 관한 학문적 논의와 유아교육 실천에서 핵심이 되는 유아교육과정 관련 이론들을 살펴보고, 특히 우리나라 교육부의 '누리과정', 보건복지부의 '표준보육과정'을 중심으로 학습하여 학생들이 현장에서 국가수준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이행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준비시키고 유아교육의 교수학습 원리와 유아중심, 놀이중심의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와 현장 실행력을 증진한다.
교과교육론
(Theoretical Foungdation of Teaching Early Childhood Education)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및 유아 교과교육의 개념, 목적, 내용을 이해하고 각 교과영역의 수업에 필요한 학습원리와 교수-학습방법을 고찰한다. 유아교육기관의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교과교육의 영역(언어, 수학, 과학, 사회, 음악, 미술 등)을 성정하고 각 영역별 내용 및 방법을 알아본다. 교과영역별 수업 계획 및 모의수업, 수업사례분석을 통해 유아교사로서의 교과교육 실행능력을 높인다.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Manage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e)
본 교과목은 교원으로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이해하여야 할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기초이론과 교육과정, 환경, 안전, 학교평가, 인사관리, 문서관리 등 제반 영역의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유아교육기관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시설·설비의 구성 및 관리, 교직원 임용과 복지, 관계법령, 정책, 재정, 학급운영, 부모교육, 유아교육기관의 조직적 심리적 풍토, 의사소통의 중요성 등을 중점적으로 학습하여 유아교육기관을 운영할 수 있는 자질과 능력을 기른다.
보육학개론
(Child care and Education)
영유아보육의 전반적인 이론적 기초 및 영유아발달의 차이, 연령에 적합한 발달 이론을 이해하며 발달에 적합한 보육과정을 제공하기 위해 준비된 환경을 마련하고 예비교사로서 갖추어야할 자질 및 역할에 대한 기본 교육관을 성립할 수 있도록 한다. 많은 영유아 교육분야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전반적이고 기본적 내용을 살펴보며 영유아 보육의 기본 개념을 마련한다.
아동간호학
(Pediatrics Nursing)
최근 사회변화와 가족구조의 변화로 인해 사회적 양육의 요구가 높아지고 있어 아동의 어린이집 양육 의존도가 높아짐에 따라 교사들의 아동건강과 안전에 대한 높은 지식과 기술을 요구하고 있어, 교사는 아동 건강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아동 건강 보호의 책임을 다해야한다. 이에 아동의 건강을 적절히 관리하고 사고나 건강문제를 예방하여 최적의 돌봄을 제공할 수 있도록 교사의 자질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언어지도
(Language Arts for Young Children)
영유아 언어지도의 이론적 기초를 이해하고 이론을 바탕으로 의사소통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언어지도 내용 및 방법을 익혀 유아교육현장에 실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놀이지도
(Play theory and Education)
유아놀이에 대한 최신이론과 연구들을 기초로 유아놀이에 대한 개념 및 중요성을 습득한다. 개정 누리과정에서 언급한 교수학습 전략으로서 유아놀이지도의 의미를 이해한다.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수업을 가상으로 실시함으로써 예비교사로서 놀이지도 수행능력을 함양한다.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Material Development & Teaching Methods in Early Child hood Education)
영유아의 발달 특성상 반드시 필요한 교과교재 이론을 학습하고, 다양한 교재 교구를 실제 경험해봄으로써 보다 정확한 이해를 돕는다. 이를 기반으로 교육과정 운영에 적합한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재교구를 제작 활용하는 능력을 배양하여 현장 적응 능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한다.
보육과정
(Curriculum of child care)
영유아를 위한 보호 및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교사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수적 요소인 보육과정 운영에 필요한 발달 수준, 개별적 특성에 기초한 보육프로그램의 내용, 방법, 평가 및 환경 구성 등을 학습한다. 또한 보육과정의 기초에 대한 이해,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이해, 보육시설 평가 인증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모의 수업을 통해 질 높은 보육을 제공할 수 있는 교사로서의 자질을 기른다.
아동수학지도
(Child Mathematics instruction)
본 교과목은 예비유아교사들이 수학교육을 통해 영유아들에게 무엇을, 왜 가르쳐야 하는지 정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이끌고 영유아 발달에 적합한 수학적 기술과 생각하는 능력을 길러줄 수 있는 수학활동의 계획과 실행을 가능토록 한다.
아동생활지도
(Pradtical Guidance for Child)
영유아생활지도 관련 이론을 배우고, 영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문제행동의 사례와 지도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부모교육
(Parent Education)
현대사회 부모역할의 중요성과 변화, 부모교육의 필요성, 다양한 부모교육의 이론과 프로그램, 그리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들을 대상으로 실시할 수 있는 다양한 부모교육의 방법들에 대해 이론적으로 배우고, 연간 부모교육계획을 작성해본다.
영유아 교수방법론
(Teaching Methods for yong Children)
영유아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해 교사가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인지하고 그 특성에 맞추어 대소집단 활동과 놀이가 영유아에게 즐거운 학습 경험이 될 수 있도록 실제적인 방법을 모색하고 실행한다.
논리및논술
(Logic and Academic Writing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논리 및 논술 교육을 위해 논리와 창의적 사고, 교육에 대한 이론을 고찰하고 유아교사 준비 및 직무수행, 의사소통에 필요한 글쓰기, 언어적 표현 기술을 익히며 유아의 논리 논술 교육을 위한 수업 실제를 계획하고 운영한다.
보육교사 (인성)론
(Child care teacher (personality) theory)
예비보육교사들이 보육교사에 대한 정체성을 확립하고,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례들을 분석하고 토의하는 과정을 통해 반성적 사고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보육교사직의 특성을 알고 그에 맞는 역할, 능력, 자질을 겸비한 유능한 교사가 되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배양함으로써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바람직한 교사상을 정립한다.
보육실습
(Practicum in Child Care Settings)
실제 보육 현장에서 참관과 현장 실습을 통해 어린이집의 보육 내용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보육교사로서 필요한 자질을 익힌다. 또한 참관 수업, 부분 수업, 전일 수업을 통해 교육과정 운영 능력, 학급 운영 관리 능력, 생활지도, 문서 관리 등 보육 과정 전반의 것을 익히며 교사로서 필요한 능력을 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