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교과목소개

Home > 학과비전 및 교육과정 > 교과목소개
교과목소개
구분 교과목명 개 요
전공 필수 유아교육론 유아교육의 기초가 되는 개념, 유아교육기관의 유형들, 유아교육의 역사적 배경, 유아교육의 목적 및 유아교육과정과 방법 등을 통해 유아교육에 관한 기초적이고 개괄적인 이해를 돕는다.
유아미술교육 유아기 미술의 중요성과 발달단계 및 특징을 이해하고, 창의적인 미술활동에 관한 다양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여 유아교육기관에서 미술 활동의 운영과 교사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기초적인 역량을 기른다.
아동영양학 영유아 시기의 신체, 생리, 기능적 특성을 이해하고 영유아기에 필요한 영양소, 영양섭취기준, 위생의 중요성, 건강문제(충치, 식품알러지, 영양부족 및 과체중과 비만 등) 등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활용 능력을 기른다.
기악Ⅲ 기악 I, II를 기초로 피아노의 기초 과정을 학습한 후, 유아교육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다양한 동요를 연습 없이도 악보를 보고 연주할 수 있도록 실기 능력을 연마한다.
유아사회교육 유아의 사회성 및 사회적 지식의 발달에 대한 이론과 현대적 동향을 살펴보고, 유아들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맞는 수준별 사회교육의 계획, 실행 및 평가방법을 학습하여 현장에 적용해 본다
아동안전관리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의 기본 개념 및 필요성을 이해하고,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에 따른 안전교육의 내용 및 방법을 익힘으로써 유아교육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상황에 대한 사전교육 및 사후대처방법을 학습한다.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영유아를 교육하는데 필요한 교수 매체의 중요성, 특성 및 제작방법을 학습하고, 유아의 특성, 수준별 교육 내용에 따라 교육계획안을 작성한 후 다양한 교수 매체를 제작하는 것을 익히고 유아의 수준과 개인차에 따른 적절한 지도방법을 익힌다.
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에 관한 학문적 논의와 유아교육 실천에서 핵심이 되는 유아교육과정 관련 이론들을 살펴보고, 특히 우리나라 교육부와 보건복지부의 '누리과정', 보건복지부의 '표준보육과정'을 중심으로 학습하여 학생들이 현장에서 국가수준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이행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준비시킨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유아 연구의 역사, 이론적 기초를 학습하고, 다양한 사례들을 살펴봄으로써 유아의 발달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또한 유아교육 현장에서 환경, 유아, 교사 그리고 프로그램을 관찰하고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유아교육에 관한 실제적 이해를 하도록 돕는다.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유아교육기관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시설·설비의 구성 및 관리, 교직원 임용과 복지, 관계법령, 정책, 재정, 학급운영, 부모교육, 유아교육기관의 조직적 심리적 풍토, 의사소통의 중요성 등을 중점적으로 학습하여 유아교육기관을 운영할 수 있는 자질과 능력을 기른다.
교과교육론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이에 따라 수준별 교육을 실행할 수 있는 교육계획안(연간, 주간, 일일)작성 방법과 영유아의 수준별 교육 내용 및 교수·학습 방법을 연결하여 통합적으로 지도하는 능력을 기른다
아동간호학 영유아의 건강관리를 위해 알아야할 의학적 기초지식과 간호 관리 및 흔히 볼 수 있는 질환 및 제 증상에 대한 관리 및 예방과 우발사고에 대한 응급처치를 실행할 수 있도록 한다.
보육학개론 영유아보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인식하여 보육시설에서 보호와 교육이 병행되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영유아보육의 이론 및 역사적 배경과 영유아에게 적합한 보육과정 및 인적, 물적 환경에 관한 내용을 학습하여 유아교사로서 전문직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언어지도
영유아기 언어발달의 이론 및 언어습득 이론에 대한 이해에 기초하여 각 발달단계에 적합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지도의 계획과 내용구성 및 평가방법을 연구하고 통합적 언어교육의 실제를 학습한다.
놀이지도 놀이에 관한 여러 이론을 탐색하고, 유아교육에서 교수학습 방법으로 활용되는 놀이의 종류, 놀이 환경, 다양한 놀이지도 방법 등에 대해 학습한다. 특별히 유아들을 위한 게임 활동의 지도방법을 발표 및 모의수업을 통하여 알아본다.
보육과정 영유아를 위한 보호 및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교사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수적 요소인 보육과정 운영에 필요한 발달 수준, 개별적 특성에 기초한 보육프로그램의 내용, 방법, 평가 및 환경 구성 등을 학습한다. 또한 보육과정의 기초에 대한 이해,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이해, 보육시설 평가 인증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모의 수업을 통해 질 높은 보육을 제공할 수 있는 교사로서의 자질을 기른다.
유아과학교육 영유아 대상의 과학 활동 운영을 위한 과학교육의 이론적 기초를 살펴보며, 영유아의 발달특성과 개인차를 고려한 수준별 과학 교육의 계획, 실행 및 평가 방법을 익힌다. 이를 토대로 유아 중심의 통합적 경험이 되도록 다양한 과학 활동의 실제를 학습자의 입장에서 스스로 경험한다. 또한 모의 수업을 통해 영유아를 지도할 교수학습방법을 익힌다.
유아수학교육 유아의 수학적 개념 발달과 유아수학교육의 이론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유아수학교육을 수준별로 계획, 실행 및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이해한다. 또한 컴퓨터와 아동 문학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수학 교육의 교수방법, 교구의 선택 및 제작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현장관찰 및 실습을 통해 이를 적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부모교육 부모역할의 중요성과 부모교육의 필요성, 부모교육의 현대적 전략 그리고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들을 대상으로 실시할 수 있는 부모교육의 다양한 방법들에 대해 이론적으로 검토한다. 또한 실제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실시 내용에 대해 실습하면서 유아의 성장?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부모를 교육할 수 있는 바람직한 방법과 역할을 할 수 있는 자질, 기술 및 능력을 기른다.
아동복지 유아복지와 관련된 세계적, 국가적, 사회적 환경의 변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유아 복지의 의미와 개념을 확립한다. 이를 바탕으로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천 가능한 복지 및 유아 복지와 관련된 미래의 전망 등을 학습하고, 취업모 증가 등의 사회적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유아를 위한 종일제 학급, 어린이집의 현황, 복지 시설에서의 교육 내용 등을 학습한다.
영유아발달 영·유아기 발달에 대한 주요 이론과 신체, 언어, 인지, 사회 및 정서발달 등 각 발달별 주요특성을 이해함으로써 유아기에 필요한 발달 내용을 파악하며 일반적인 행동문제를 발달적 차원에서 살펴보고 이를 도울 수 있는 교육적 방안을 제시해본다.
보육교사론 예비보육교사들이 보육교사에 대한 정체성을 확립하고,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례들을 분석하고 토의하는 과정을 통해 반성적 사고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보육교사직의 특성을 알고 그에 맞는 역할, 능력, 자질을 겸비한 유능한 교사가 되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배양함으로써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바람직한 교사상을 정립한다.
창업피아노지도Ⅰ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수준을 고려하여 유아들을 교육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기본적인 동요와 율동에 관한 건반 악기의 연주와 반주 능력을 향상시키고 피아노 교습소 및 학원운영에 필요한 기초 지식과 기술을 함양한다.
창업피아노지도Ⅱ 학생 개인의 능력과 수준에 따라 다양한 연주 기능을 익히며 이를 기초로 피아노 교습소 및 학원 운영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함양한다.
교과
영역
(필수)
영유아교수
방법론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에 적합한 교육(보육) 계획안을 연계적으로 작성하며, 실제 유아교육기관에서 필요한 수업 지도 방법 및 전반적인 환경구성, 평가 등에 관련된 교수 방법을 익힌다. 또한 교육(보육)계획안 분석과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교수방법, 교구의 선택 및 제작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모의 수업을 통해 이를 적용하는 능력을 기르고, 자신과 타인의 수업을 분석 평가할 수 있다.
논리 및 논술 교육의 효율성을 위해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는 비판적, 창의적, 배려적 사고를 충분히 경험하면서 유아들과 함께 탐구 공동체로 나아갈 수 있도록 예비 유아교사들 스스로 논증을 위한 논리, 논증의 언어적 표현, 주제관련 글쓰기, 논증의 통합적 접근 등을 학습하며 다양한 교육현상을 분석적, 비판적,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교육학적 사고와 논리를 개발한다
선택 아동음악 유아기 음악의 역할 및 중요성, 음악적 발달 이론을 학습하고 유아를 위한 음악 감상, 노래지도, 악기 제작과 다루기 등 유아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지도 방법 및 기술을 습득하게 하고, 예비교사로서 필요한 음악 교육에 대한 소양을 기른다.
아동문학 유아를 위한 문학적 경험과 관련되는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여 유아교육현장에서 문학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또한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의 수준과 개인적 특성 및 요구에 맞게 문학을 전달할 수 있는 매체의 특성, 제작방법 및 교수방법을 학습한다.
유아생태공예 유아생태공예의 교육적 의미, 시대적 요구 및 필요성과 영유아 입체표현발달 등에 관한 이론적 기초를 이해하고, 생태 및 창작공예 실기 경험을 토대로 유아교육기관에서 영유아 대상의 생태공예를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한다.
전통문화교육 21세기는 세계화·정보화로 인해 국가 간의 거리가 좁혀지고 세계가 하루 생활권에 접어들었지만 오히려 대등한 국가관계나 민족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각국 고유의 문화정신을 계승하는 전통문화교육이 더욱 필요하게 되었고 국가수준 누리과정에서도 전통문화와 관련된 교육내용이 모든 영역에 걸쳐 강조되고 있어 세시풍속을 비롯한 전통놀이와 문학, 전통음악 및 공예 등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교육현장에서 적극 실천하도록 한다.
아동동작 유아교육기관에서 동작교육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영유아를 위한 동작교육의 이론, 교수방법 및 교수매체 제작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동작교육이 영유아의 전인적인 발달과 인간성 함양에 활용 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유아생태교육 본 교과를 통하여 생의 초기이며 결정적 시기인 영유아 시기에 자연이라는 환경에서 자연속에 있는 다양한 생명체를 존중하고 이와 협력하는 자연 친화적인 삶의 방식이자 교육 방법을 활용함으로써 영유아로 하여금 훌륭한 인성을 갖춘 창의적인 인간으로 성장, 발달 할 수 있도록 한다.
교직
필수
교직
이론
교육학개론 교육과 교육학에 관한 기본 원리와 기본 영역을 가르치는 과목으로, 교육의 전반적인 기초지식을 습득하여 교사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함양함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내용으로는 교육의 기본 개념, 교육의 형태, 교육의 학문적 기초, 교육의 과정과 운영 등을 다룬다
교육과정 본 수업을 통하여 학교교육과정에 관한 구체적인 이해를 돕고자 한다. 이론적으로는 기본원리를, 실제적으로는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의 지침을 제공하여 실질적인 학교교육과정에 대한 지식을 체계화하고자 한다.
교육사회 교육은 사회적 맥락 속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사회학적 탐구대상이 된다. 따라서 교육의 제문제를 사회학적인 접근에 의해 고찰하고 사회, 인간 그리고 교육 간의 상호관계와 작용을 올바르게 파악함으로써 교육에 관한 보다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이해력을 기른다.
교육심리 교육심리학 이론의 발달을 고찰하고 발달이론, 학습이론, 교수이론, 성격과 적응, 생활 지도와 상담 등의 영역에 걸쳐 교육의 심리적 기초에 관한 제반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의 역사적 전개과정에 대한 이해와 교육의 철학적 이해를 통하여 교육에 관한 반성적, 비판적 안목을 형성하고, 이를 기초로 올바른 교육관과 교사관을 정립하도록 한다. 주요 교육내용으로는 동서양의 교육사상과 제도에 관한 역사적 고찰과 그 시대의 교육목적, 내용 및 방법 등을 이해하고 대표적인 교육사상가에 대해 연구한다
생활지도 및 상담 영유아 교사는 영유아가 속한 사회에서 기대되는 바람직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일상생활을 지도할 수 있는 다양한 능력과 기술을 습득하고 사용해본다.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전반적인 생활지도 방법과 함께 부적응 유아의 유형, 부적응 행동을 보이는 유아에 대한 지도 방법 및 실제를 관찰한다.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활동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필요한 인적, 물적 자원을 조달, 정비, 집행, 평가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적 영역으로써 주요 교육내용으로는 조직, 기획, 정책, 인사, 의사소통, 장학, 지도성, 예산 등을 다룬다.
소양 특수교육학 개론 영·유아의 발달 장애에 대한 원인을 알며, 특수교육의 의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장애 영역별 행동특성을 알아보고 이들을 가르치기 위한 다양한 이론과 실제적인 교육 방법을 익힌다.
교직실무 유아교사로서의 전문성 제고를 위해 유치원 학급운영에 대한 다양한 업무를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실습한다.
학교폭력 예방
및 학생의 이해
최근 학교폭력이 난무하고 있는 학교현장에서 발생하고 있는 다양한 문제들의 원인과 유형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관심을 고조시키며, 교육현장에서 적절하고 실제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지도능력의 향상을 돕는다.
교육
실습
교육봉사활동Ⅰ 유치원 현장 참관 및 참여 수업을 통해 유치원의 교육 내용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적절하게 유아를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봉사활동Ⅱ 유치원에서 실제 교육 활동 중 부분 수업을 담당함으로써 유아에게 적합한 교육 내용과 교수 방법을 계획하고, 유아를 지도하는 경험을 통해 유아 지도방법과 교육과정운영 능력을 기른다.
학교현장실습 4주간 참관, 부분 수업, 전일 수업 등 다양한 형태의 수업을 진행하며, 교육과정 운영 능력, 학급 운영 관리 능력, 유아 생활지도, 문서 관리 등 유아 교육 전반의 것을 익히며 교사로서 필요한 능력을 기른다.
보육실습 실제 보육 현장에서 참관과 현장 실습을 통해 어린이집의 보육 내용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보육교사로서 필요한 자질을 익힌다. 또한 참관 수업, 부분 수업, 전일 수업을 통해 교육과정 운영 능력, 학급 운영 관리 능력, 생활지도, 문서 관리 등 보육 과정 전반의 것을 익히며 교사로서 필요한 능력을 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