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취업스타

Home > 커뮤니티 > 취업스타
게시판 보기
제목 2018년도 졸업생 (15학번 최*정 - 명륜초등학교병설유치원)
내용

1. 본인소개


 안녕하세요. 저는 15학번 졸업생 최*정입니다.

현재는 원주 명륜초등학교병설유치원에 신규교사로 근무 중입니다.

 

2. 업무


 아이들이 보다 행복하고 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놀이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실행-평가합니다. 또한 가장 중요한 기본생활습관 및 바른 인성을 가진 아이로 자라날 수 있도록 생활 곳곳에 스며든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행사, 현장학습, 동료장학, 부모참관 및 참여수업 등 기본적인 업무는 일반 유치원과 같습니다. 다른 점이라면 병설유치원이라는 특성에 맞게 모든 서류가 공적인 일이다보니, 사립유치원과 다른 시스템으로 운영된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서류적인 업무가 많고, 낯설다보니 실제 현장에서 가장 힘든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3. 임용준비


 저는 강원도 공립 유치원교사 임용시험에 초수로 차석 합격하였습니다.

졸업 후 서울에 올라가 공부하였으며, 1년 동안은 저의 미래만 생각하며 열심히 공부했습니다. 이 때, 무조건 1년 안에 합격할 것이라고 마음을 먹었기 때문에 큰 흔들림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아마도 현재 임용을 준비하려고 생각하고 있거나, 준비하고 있는 후배님들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나는 천천히 재수로 합격할 생각이다. 라는 마음가짐은 금방 나태해지기 쉽기 때문에 목표는 꼭! 초수합격으로 가지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이 시험은 포기하지 않고 성실히 그리고, 열심히 하면 합격할 수 있습니다.

뻔한 말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성실과 열심이 1-2년 동안 변함없이 지속되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가장 기본을 행하는 것이 임용 준비의 가장 큰 무기가 될 것입니다.

저는 한 강사를 선택하여 연간 커리큘럼을 따랐습니다. 현재 임용 강사는 정말 많기 때문에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샘플 강의를 들어보시고, 가장 잘 맞는 강사로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모두가 정말 훌륭하신 분들이십니다. 강사보다는 자신의 의지가 중요합니다!

1차 공부는 인강 후 복습 및 암기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였고, 2차는 현장강의를 들으며 직접 실연해보는 것을 위주로 하였습니다. 논술은 4,5월부터 일주일에 한 개씩 쓰며 연습했습니다.

 

4. 후배님들에게 하고싶은 말


 학교생활 많이 힘드시죠? 그런데 그 힘든 생활은 정말 모든 것의 밑바탕이 되어 있을 것입니다. 저는 대학을 다니는 3년 동안 장학금을 받으며 다녔습니다. 높은 학점을 유지하기 위해 시험, 과제 등 주어진 것에 항상 최선을 다 했습니다. 이렇게 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즐거웠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배우는 이론에 흥미를 느꼈고, 내 자신이 성장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때, 힘들지만 즐거웠습니다. 또한 아이들과의 만남에 기대감을 가지고, ‘더 좋은 교사가 되고 싶다는 마음가짐으로 3년을 보냈기에, 그 과정이 임용준비까지 이어진 것 같습니다.

임용을 준비하기로 마음을 먹은 이유에 일과 삶의 균형도 포함되지만, 제 자신이 아이들에게 아직은 부족하다고 느껴졌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더 많이 알면 아이들에게 더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지 않을까, 모르고 하는 실수들이 줄어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정말 많이 들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렇게 많은 공부를 하고 아이들을 만나도 정말 어렵습니다! 그렇기에 후배님들은 아이들을 만나는 것에 책임감을 가지시고 학교생활을 충실히, 진심으로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확신을 가지고 시작해도 안 되는 것이 정말 많습니다. 그러니 다들 시험 준비하니까 나도 한 번 해볼까? 하는 가벼운 마음이 아닌, 정말 간절히 원하는 확고한 마음을 가지시고 시작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쭉 쓰다 보니 제가 전하고 싶은 말은 마음가짐이라는 네 글자로 줄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후배님들도 가장 먼저 현재 나의 마음은 어떤 상태인지 점검해보시고, 교사로서의 마음가짐은 어떤지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지셨으면 좋겠습니다.

모두의 꿈을 응원하고, 좋은 교사로서 성장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파일 최유정.jpg최유정.jpg
이전,다음보기
이전글 2019학년도 졸업생 (16학번 안*은 - 한림성심대학교 유아교육과)
다음글 2019년도 졸업생 (16학번 박*주 - 삼성SDS더자람어린이집)